본문 바로가기
영화&동물정보

악어, 크기, 성격, 몸무게, 수명

by 뉸이뉸이 2019. 11. 13.
반응형

 

 

[악어]

1.개요

분류학상 이궁아강 악어형류에 속하는 주룔류 파충류 좁은 의미로는 악어형류의 하위 분류군중 하나인 악어목 파충류를 얘기합니다.

2. 진화

트라이아스기부터 살던 초기의 악어는 지금의 악어와는 전혀 다른 형태였습니다.
마치 도마뱀이나 두 발 공룡같은 수준입니다.
현생 악어의 직계조상으로 추정되는 프로토수쿠스로 생긴 모습은 코모도왕도마뱀 같습니다.
국내에서 이 녀석의 친척뻘 되는 백악기의 하동수쿠스가 발견되기도 했는데 크기가 매우 작아 두개골 크기만 해도 길이 약5cm, 높이 약 2.5cm 로 겨우 동전 정도 크기입니다.
몸길이는 50cm 정도로 추정됩니다.
중생대에 공룡과 함께 등장했던 생물체 중 하나로 매우 오래 형상이 변하지 않은 종입니다.
데이노수쿠스나 사르코수쿠스가 최대 크기의 악어들로 손꼽히는데 그 중에서도 보통 화석이 더 완전한 사르코수쿠스를 더 크다고 쳐줍니다.

3. 생태

생김새는 도마뱀과 비슷하지만 몸길이가 평균적으로4m를 넘는 종도 있을 정도로 큽니다.
각질의 비늘로 덮여 있고, 주둥이는 넓고 길며 튼튼합니다. 눈이 머리 꼭대기에 있고 발가락사이에 물갈퀴가 있습니다.
생태계의 꼭대기에 위치한 대형 포식자로 물고기같은 수중 생물이나 물소나 얼룰말 같은 커다란 짐승을 주로 잡아 먹습니다. 기호에 따라 썩어서 뜯어먹기 좋도록 좀 내버려두기도 합니다.
매우 잔인하고 피도 눈물도 없어 보이는 악마 이미지이지만 그래도 파충류라서 일단 한번 먹이를 먹으면 배가 부르기때문에 아주 오랫동안 사냥을 안하고 버틸 수가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시간은 밖에서 일광욕을 하면서 보냅니다.
주로 늪지를 중심으로 거주하며 아프리카, 남북아메리카, 동남아시아, 중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대부분의 남반구에서 서식하고 있는 종으로 몇몇 종들은 가죽을 얻기 위한 인간의 무분별한 사냥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악어는 이미 개체수가 엄청나게 늘어난 채로 번성하고 있습니다.
가비알을 제외한 악어는 단시간동안 포유류처럼 몸 아래에 다리를 놓고 뛸 수 있는데 이때의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일광욕할 때를 빼고 악어는 주로 물에서 생활하나 다리가 'ㄱ'자로 구부러진 도마뱀에 비해 달리기가 효율적입니다.
또 과거에 악어와 같이 살았던 공룡의 경우 다리가 악어보다 훨씬 곧게 뻗여져서 걷기가 편리하나 몸이 너무 무거워 진흙탕 속에 빠지기 쉬웠습니다.
공룡에 비하면 악어 다리의 구조는 이래저래 적당한 편입니다.
난생으로 악어의 성별은 대개 알에 있을 때 부화 온도가 어느 정도였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둥지의 온도가 28~31도의 경우에는 암컷만 나오고 32도에서는 반반,33도에서는 수컷만 나옵니다.
2000년대 초에 들어 지구 온난화때문에 성비 불균형 현상이 일어나 개체수가 감소하고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알이나 새끼 악어들은 성체 악어에 비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새들이나 물고가, 도마뱀이나 족제비같은 작은 맹수에게도 잡아먹힙니다.
갓 태어난 새끼 악어는 20cm언저리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야말로 동네북수준입니다.
악어들은 배가 고프면 동족고기도 주저하지 않아서 같은 크기가 아닌 악어끼리는 일광욕도 하지 않는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4. 모성애

악어는 파충류지만 포유류처럼 강한 모성애를 갖고 있는 동물입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나일악어가 모성애가 매우 강합니다. 수컷은 짝짓기를 마치면 더이상 가족을 돌보지 않으며 암컷은 혼자 강 근처에 뒷다리로 구멍을 파고 알을 낳은 뒤 3개월뒤에 부화할 때까지 안전하게 지킵니다. 알이 부화할 때쯤에 새끼들은 알 속에서 어미에게 소리를 지르며 어미는 새끼들이 알에서 나오는 것을 도와 새끼악어들이 모두 깨어나면 입으로 안전한 물가로 데려가서 키웁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악어가 새끼악어들을 물고 있는 그 모습이 바로 그것입니다.
악어도 다른 포식자들과 마찬가지로 새끼때는 약하기 그지없기 때문에 이 중에서 성체악어로 무사하게 성장하는 악어는 매우 드뭅니다.
어미는 새끼들이 스스로 먹이를 찾을수 있게 될 때까지 새끼들을 계속 돌봅니다.

5. 악어의 턱

악어는 그 무지막지한 이빨로 인해 공포의 대상이지만 실제 더욱 무서운 것은 그 턱의 힘입니다.
악어의 턱을 감싸고 있는 근육은 일반적인 근육과 달이 삼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턱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아래 위로 내리누르는 힘을 가하기 위해 생체공학적인 설계가 들어 있는 것입니다.그래서 악어는 힘껏 먹이를 깨물면서도 자신의 위턱과 아래턱에 무리가 가지않는 구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긴 턱에 가지런히 늘어선 이빨도 단지 장식거리가 아니라 진정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힘을 인간과 비교하자면 보통 성인의 턱의 경우 그 힘의 무게가 65kg인데 악어는 1톤에서 2톤까지 갑니다. 동물의 턱근육은 일반적으로 아래턱과 위턱 사이에 있는 작은 부위가 전부지만 악어는 목에 빵빵히 붙은 목살 같은게 전부 턱근육입니다.
현존하는 동물들 중 측정된 바로는 가장 턱힘이 센 동물입니다.
악어는 혀의 구조가 특이한데 혀 아랫부분은 고정되어 잇고 목구멍을 혀 뒷부분의 판막이 덮고 있는 형태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음식 삼키기가 곤란합니다.
악어는 먹이를 먹을 때 눈물을 흘리기 때문에 가식적인 눈물을 가리켜 악어의 눈물이라 표현합니다.
하지만 악어의 눈물은 아프거나 슬퍼서 흘리는 것은 아니고 먹이를 먹을 때 눈물샘이 자극되어서 저절로 흐르는 것입니다.사람이 하품을 할 때 눈물이 나오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악어의 면역력은 다른 야생동물들 보다도 훨씬 뛰어난데 팔다리가 통채로 절단되거나 하마에게 물리는 경우 가죽이 뚫리는 관통상 수준의 상처를 입고도 하루 종일 더러운 흙탕물 속에서 헤엄쳐 다녀도 죽기는 커녕 곪지도 않는 수준입니다. 또 부패한 고기를 먹어도 아무 탈도 나지 않습니다.


 

[다른 동물 정보 보기]

2019/10/29 - [영화&동물정보] - 코뿔소 크키, 성격, 몸무게 수명

2019/10/30 - [영화&동물정보] - 원숭이 성격, 수명, 크기, 몸무게

2019/10/31 - [영화&동물정보] - 표범 성격, 수명, 몸무게, 크기

2019/11/01 - [영화&동물정보] - 하마, 크기, 수명, 몸무게, 성격

2019/11/01 - [영화&동물정보] - 사슴, 성격, 크키, 몸무게, 수명

2019/11/01 - [영화&동물정보] - 감성돔, 크기, 성격, 몸무게, 수명

2019/11/02 - [영화&동물정보] - 고슴도치, 가격, 성격, 수명

2019/11/04 - [영화&동물정보] - 고래 수명, 크키 , 몸무게

반응형

댓글